• 2022. 9. 11.

    by. 온정쑤

     

    각종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이용해 증명서나 서류를 발급받았을 때 보관이 용이하고 언제나 열람이 가능한 기능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등초본이나 가족관계 증명서 등을 발급할 때 한 번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 사용법

       

      정부24 설치 방법

      전자문서지갑 발급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무척 간단합니다. 바로 모바일로 '정부24'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아래 스텝을 따라 차근 차근 발급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정부24가 있으신 분은 아래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1. 먼저 사용하시는 핸드폰에 설치되어 있는 'Play 스토어' (갤럭시), 'App Store' (아이폰)을 실행합니다.
      2. 검색창에 '정부24' 라고 검색합니다. (구 민원24)
      3.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 후 보이는 열기 버튼을 눌러 어플을 실행합니다. 

       

      Play스토어에서 정부24 어플 설치하기1Play스토어에서 정부24 어플 설치하기2Play스토어에서 정부24 어플 설치하기3
      Play스토어에서 정부24 어플 설치하기

       

      (참고로 위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정부24 어플을 다운로드하였을 때 화면이고, 아이폰 앱스토어 이용 시 아래와 같은 화면입니다.)

       

      아이폰으로 정부24 어플 설치하기
      아이폰으로 정부24 어플 설치하기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이미 정부 24가 설치되어있는 분들은 이 단계부터 따라 하시면 됩니다.

       

      • 1. 설치한 정부24 앱을 실행합니다.
      • 2. 좌측 상단에 위치한 삼자(三)를 클릭합니다.

       

       

      • 3. 이때 보이는 다양한 메뉴 중 제일 하단에 위치한 '전자문서지갑' 메뉴를 누릅니다.
      • 4.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또는 기존 가입 회원은 아이디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따라하기1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따라하기2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따라하기3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따라하기

       

       

      • 5.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입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 화면으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의 팝업창이 나온다면, '예' 를 눌러 발급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전자문서지갑 첫 사용자에게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 6. 전자문서지갑 발급에 대한 약관에 '동의' 를 선택합니다.

       

       

      • 7. 이름,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정보를 전부 입력합니다. (이때, *표시는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 8. 입력을 마치셨다면, 아래 '발급' 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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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따라하기 2

       

       

      • 9. '전자문서지갑 발급을 신청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뜨면, 아래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 10. '전자문서지갑이 성공적으로 발급 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함께 나의 전자문서지갑 주소가 보입니다. 주소는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11. 주소 아래 '확인' 을 눌러 발급을 완료합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따라하기7,8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따라하기 3

       

       

      전자문서지갑 사용법

      발급을 마치신 분들을 위해 전자문서지갑 사용법을 함께 안내해드립니다.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신다면, 정부24 사이트나 여러 민원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발급받은 내증명서들을 인쇄하지 않고도 보관하고 원할 때 열람이 가능합니다. 또한 나의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통해 원하는 문서를 전송하거나 받는 기능도 가능해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설치해놓은 정부24 어플을 실행합니다.
      2. 로그인한 후, 메뉴 제일 좌측 하단에 위치한 '전자문서지갑' 으로 들어갑니다.
      3. 증명서 신청, 내증명서(발급), 보낸 내역(송신함), 받은 내역(수신함)이라는 버튼들이 보입니다.
      4. '내증명서' 를 누르면 민원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들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5. 증명서를 주고받으셨다면, 보낸 내역받은 내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자문서지갑 사용법 따라하기1전자문서지갑 사용법 따라하기2전자문서지갑 사용법 따라하기3
      전자문서지갑 사용법 따라하기

       

       

      너무도 편리한 기능의 전자문서지갑을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차근차근 따라 하실 수 있도록 단계별로 사진이 많아서 그렇지 사실 따라 해 보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전자문서지갑에 각종 민원 문서를 보관하셨다가 본인이 열람하는 건 물론이고, 아마 나중에는 서류 제출이나 증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다양하게 쓰일 것 같으니 지금부터 조금씩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